단일 요인 Heath-Jarrow-Morton 모형을 이용한 우리나라의 이자율 기간구조 추정

이자율 기간구조는 은행의 VaR 시스템구축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채권의 가치평가, 채권투자의 성과평가, 자산-부채 관리, 이자율 예측, 이자율 관련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등에 필수 불가결한 정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Heath-Jarrow-Morton 모형을 이용하여 우리 나라의 이자율 기간구조모형을 추정하였다. 추정을 위해서 국채 중 무이표채인 통화안정증권의 기준수익률을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추정된 모수의 값은 미국 재무성증권을 이용하여 추정한 추정치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설명력면에서도 좋은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아직 우리 나라 이자율 기간구조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하에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여 가장 합리적 모형을 찾아나가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본 연구가 의의를 갖는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