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A: A Stepwise Object-Oriented Analysis Method단계별 객체지향 분석기법

현재 사용되는 객체지향 분석 방법들은 분석 기법을 적용하기 전에 시스템을 구성하는 객체들과 이들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사전 지식을 요구하며, 실제 복잡한 시스템을 모델링 하는데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접근 방법들은 규모가 작거나 응용 분야에 대하여 잘 알려진 시스템에는 적용하기 쉬우나 실제로 규모가 큰 새로운 시스템에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지향 분석에 적용할 수 있는 하향식 접근 방법에 기초한 단계적 모델링 방법을 제안한다. 이 접근 방법은 우리가 시스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미리 파악할 수 없는 새로운 분야를 분석하는데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접근 방법을 미래의 통신 서비스인 B-ISDN 서비스 모델링에 적용했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Current approaches in Object-Oriented Analysis have limitations on modeling complex real systems because they require the prior knowledge about objects and their interactions before applying the analysis techniques. This is possible in small or well known systems but in large real systems this may not be feasible. We suggest a stepewise refinement based top-down engineering approach to Object-Oriented Analysis. This approach is especially good for new areas where we do not know all the onformation in advance. We applied this approach to the B-ISDN service modeling and distributed systems and found encouraging and promising res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