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재사용 기술 도입을 위한 모델 기반의 프레임워크

A Model-driven Framework for Software Reuse Adoption

재사용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생산성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핵심 기술중의 하나이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체계적인 관리와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정립, 그리고 비용 절감을 목적으로 소프트웨어 재사용에 많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재사용 기술의 도입은 조직 전체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영향을 주며, 또한, 재사용 관련 전문 지식이 요구되기 때문에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재사용을 도입하기 위한 체계적인 전략으로 사용할 수 있는 "Dartboard"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방법은 관리 영역, 환경 영역, 프로세스 영역, 그리고 기술 영역으로 기업의 소프트웨어의 개발 현상을 파악하고 각 영역별로 정의된 재사용 모델을 이용하여 조직의 실태를 정량화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기업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실태 파악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재사용 기술을 보다 체계적으로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