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뉴스 트위터 계정의 활성도와 시청률의 관계 -KBS,MBC,SBS 지상파 3사의 메인 뉴스를 대상으로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ctivity of twitter and the ratings in TV news -focusing on Korean Three terrestrial TV channels’ main new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57
  • Download : 0
본 연구는 최근 확산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가운데 가장 전파력이 강하고 영향력이 큰 트위터가 방송 뉴스 시청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연구 범위는 KBSoMBCoSBS 지상파 3사의 2012년 1~9월 트위터 계정 활성도와 메인뉴스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한정했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분석업체인 다음소프트로부터 지상파 3사 뉴스 트위터 계정의 트윗과 리트윗 관련 데이터를, 시청률 조사업체인 AGB닐슨미디어리서치로부터 지상파 3사 메인뉴스의 시청률 데이터를 각각 구해 두 데이터 간의 상관관계를 다각적으로 분석해 봤다. 연구는 정량적(수치적) 분석과 정성적(내용적) 분석 양쪽으로 진행했다. 상관계수 등을 분석한 결과, 아직까지 트윗-시청률 간 상관관계나 리트윗-시청률 간 상관관계는 뚜렷하지 않았지만 곳곳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해낼 수 있었다. 대표적으로 시청률을 높이려면 무작정 트윗량을 늘리는 것보다 리트윗을 많이 유발할 의미 있는 트윗을 올리는 게 유효하다는 사실이다. 또 TV 뉴스에서 높은 시청률을 올리는 뉴스 아이템과 트위터에서 리트윗을 촉발하는 뉴스 아이템 간에 큰 간극이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한 것도 성과라 할 수 있겠다. 요즘 TV 뉴스는 ‘올드 미디어’ 취급을 받고 있다. 이는 타성에 젖은 제작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한 데서 원인을 찾아야 할 것이다. 젊은층을 시청자로 끌어들이려면 젊은층이 주도하는 트위터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아이템이 무엇인지 예의주시하고 뉴스 제작에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아울러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트위터의 활용 방안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할 것이다.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Hyung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3
Identifier
514807/325007  / 02011416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3.2, [ v, 69 p. ]

Keywords

트윗; 리트윗; 뉴스; 시청률; tweet; retweet; news; rating; correlation coefficient; 상관계수

URI
http://hdl.handle.net/10203/18241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480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