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 포화흡수체 거울을 이용한 1.2 GHz 반복률 다이오드 펌핑 Yb:KYW 모드잠금 펨토초레이저 개발1.2 GHz repetition rate, diode-pumped femtosecond Yb:KYW laser mode-locked by a carbon nanotube saturable absorber mirror

고반복률 레이저는 주파수빗, 고속 광 샘플링, 광 아날로그 디지털 컨버터, 다중광자현미경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다이오프 펌프된 고체 레이저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통해 고반복률 레이저를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반도체 포화흡수체는 수동모드잠금 레이저에 사용되는데 비교적 비싼 가격과 고반복률에서의 열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탄소나노튜브 포화흡수체를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벽 탄소나노튜브 포화흡수체를 사용하여 168 fs의 펄스폭과 1.2 GHz 반복률을 갖는 고체 레이저를 개발하였다. 이는 탄소나노튜브 포화흡수체를 이용한 펨토초 모드잠금 벌크레이저 중 가장 높은 반복률을 갖는다. 추후에 수 GHz 영역의 레이저를 개발할 예정이며, 잡음 특성을 측정하고, 광 파라메트릭 공진기를 개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