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가격이 통화정책에 미치는 영향: 이분산성을 중심으로The effects of stock price on the monetary policy: heteroskedasticity based test

주식 시장에서의 움직임은 거시 경제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며 통화 정책의 중요한 결정 수단이 된다. 그러나 주식 가격이 통화정책에, 통화정책이 주식가격에 동시에 영향을 주는 내생적 문제 때문에 그 반응의 크기를 명확히 식별해내기 어렵다. 그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본 논문에서는 주식수익률과 금리의 이분산성에 기초하여 계수를 추정하는 Rigobon and Sack(2003)의 모형을 국내 시장에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동 모형은 VAR모형을 기초로 하여 금리와 주식 수익률의 이분산성을 반영하였고, 주가와 금리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거시경제변수들까지 고려한 모형이다. 추정 결과, 코스피200지수 수익률이 5% 상승 시 정부가 금리를 25bp 올릴 확률은 약 6.76% 정도가 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 결과 값은 미국의 결과에 비해 매우 낮은데 이는 국내의 통화정책이 주식 시장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Keywords

통화정책; 주식시장; 이분산성; Monetary Policy; Stock Market; Heteroskedasticity; Endogeneous Problem; 내생적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