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드버그장치를 적용한 새로운 제품디자인 개발

In-joy vending machine: new product development inspired by Rube Goldberg invention

골드버그장치는 매우 단순한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세심하고 복잡하게 구성된 재미있는 장치를 말한다. 정교하지만 지나치게 복잡하게 설계된 이 장치는, 가장 단순한 결과물을 얻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풍자하는 동시에, 불필요함 또한 새로운 발명의 시작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하며 광고 영상, 교육 분야, 설치 예술 등의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창의적 영감을 주었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골드버그장치가 사람들에게 주는 즐거운 경험을 제품 디자인의 영역으로 가져오고자 시도하였다. 골드버그장치가 제품 디자인에 적용되었을 때에도 사용자 경험에 있어 새로운 즐거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바탕으로, 골드버그장치의 디자인적 속성을 분석하여 그 속성을 3가지로 제시하였다. 또한 그러한 속성을 실제로 자판기에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주는 골드버그 커피 자판기인 ‘In-joy Vending Machine’을 개발, 그 효과를 고찰하였다. In-joy Vending Machine은 ‘블랙박스 내부의 즐거움’을 강조하여 디자인된 커피 자판기로, 기존에 동전을 넣고 커피만을 얻는 자판기와 달리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사용자에게 직접적, 유희적으로 드러내어 풍부하고 즐거운 사용 경험을 줄 수 있는 자판기이다. 본 자판기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쇠구슬을 이용하여 수행 과정의 현 상태와 전체 흐름을 직접적으로 가시화한 점이다. 쇠구슬이 레일을 따라 지나가면서 수행 단계의 시발점과 접촉하여 각 부품들을 작동시키게 되고, 그러한 작동들의 연쇄 작용으로 커피를 만들게 된다. 사용자 조사를 통하여 본 개발 제품에 대해, 제품 사용의 즐거움과 몰입, 제품에 대한 신뢰도 증진과 장기적 애착 형성으로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즉, 골드버그장치를 제품디자인에 적용하였을 때, 제품에 대한 즐거운 경험이 증진되고 이러한 즐거운 경험이 제품에 대한 장기적 애착 형성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골드버그장치; 자판기; 내부 복잡성; 역학적 인터랙션; Rube Goldberg Invention; Vending machine; Kinetic interaction; Internal complexity; Chain reaction; 연쇄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