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색채 디자인을 위한 백색의 감성 이미지 연구Investigation of the emotional characteristics of white for product color design application

본 연구는 다양한 색조를 가진 백색의 감성 이미지를 파악하고 이를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연구는 5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문헌 연구를 통해 제품색을 평가하기 적합하다고 판단된 60개의 감성 어휘에 대해 설문을 통해 20개의 감성 어휘 그룹을 선정하였다; 둘째, 13가지 기본색 - Red (5R, 4/14), Yellow red (5YR, 6/12), Yellow (5Y, 8/14), Green yellow (5GY, 7/10), Green (5G, 5/10), Blue green (5BG, 5/10), Blue (5B, 5/10), Purple blue (5PB, 4/12), Purple (5P, 4/10), Red purple (5RP, 4/12), White (N1.5), Gray (N6), Black (N9.5) - 의 색채 감성을 평가함으로써 4가지 감성 이미지 요인 - ‘화려한’, ‘우아한’, ‘맑은’, ‘부드러운’ - 을 추출하였다. 또한 기본색들 가운데 백색의 상대적인 감성적 특징을 파악하였다; 셋째, 앞서 추출한 4가지 감성 이미지 요인을 사용하여 다양한 색조를 가진 25가지 백색에 대해 감성 평가를 진행한 후, 회귀분석을 통해 각각의 백색의 감성 이미지를 예측할 수 있는 공식을 도출하였다; 넷째, 제품 형태의 자극물에 대해 앞서 진행한 평가와 같은 방법으로 평가를 진행하여 백색 감성 이미지가 제품에서도 유지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였다; 최종적으로, 실제 제품에 적용하기 위해 색채, 광택 그리고 질감에 따른 백색 제품의 종합적인 감성 이미지를 평가하였다. 본 실증 연구를 통해 5가지 주요 발견점을 얻었다: 첫째, 제품색을 평가하기 위한 4가지 주요 감성 이미지 요소 - ‘화려한’, ‘우아한’, ‘맑은’, ‘부드러운’ - 가 존재한다. 둘째, 백색은 다른 색에 비해 월등히 우아하게 인지된다. 셋째, 백색의 감성 이미지는 색채의 구성 요소인 색상, 명도, 채도의 조합에 영향을 받는다. 넷째, 백색의 감성 이미지는 제품에 적용되어서도 유지된다. 다섯째, 백색의 감성 이미지를 결정하는 데는 색채의 영향이 가장 크지만, 광택과 질감 또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다. 본 연구가 디자이너가 제품을 디자인하는 과정에서 제품의 감성과 적합한 색채를 선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이를 통해 디자인 분야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Keywords

제품색; 색채 감성; 색채 평가; 백색; product color; color emotion; color evaluation; white; color-material-finishing(CMF); CM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