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쟁의 체계 구축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의 전략적 역할에 대한 연구Study on strategic role of design based on establishing the structure of co-opetition

오늘 날 기업 간의 경쟁 관계의 심화에 따라서 기업 우위 확보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경영 및 경제적 개념들이 주목 받고 있다. 본 연구는 ‘협쟁’ 이라는 새로운 비즈니스 개념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협동과 경쟁이 공존하는 기업 간의 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실제 운영적 측면에서 요구되는 디자인의 전략적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기존의 협쟁 개념에 대한 연구 및 활용이 개념적이고 거시적 측면에서 한정 되었다면, 본 연구는 실제 기업 간의 협쟁 관계 구축 및 수행 내역들에 대해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협쟁 관계 수행 시 디자인 활용으로 인한 협쟁의 효과적 수행 방법에 대해 제시한다. 최종적으로, 기업의 디자인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협쟁의 환경적, 고정적 요인 및 협쟁 환경에 따라 기업이 자립적으로 결정 가능한 가변적 요인으로써 협쟁의 주요 요소를 재정립하여, 이에 따라 요구되는 기업의 디자인 활동 및 행태를 포함하고 있는, 협쟁 요소에 따른 디자인 전략 모델을 구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협쟁 수행 시 기업이 참고 가능한 고정적, 가변적 요인에 따른 두 가지 형태의 디자인 전략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가이드 라인은 단순히 참고 자료로써 활용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현재 협쟁 관계의 구축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들이 자신의 활용 내역에 대해 분석 및 진단하는 도구로써 활용이 가능한 형식을 포함하고 있다.
Advisors
남기영(Nam, Ki-Young)researcher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1
Identifier
467656/325007  / 020093548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1.2, [ vi, 104 p. ]

Keywords

협쟁; 디자인 전략; 디자인 가이드라인; Co-opetition; Design strategy; Design guideline; Self-asscessment tool; 자가 진단 도구

URI
http://hdl.handle.net/10203/18126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67656&flag=t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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