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향링크 무선 WiMAX 시스템에서의 저속 실시간 트래픽을 위한 블록 스케쥴링 방식Block scheduling scheme for low-rate, real-time traffic in the downlink mobile WiMAX system

본 논문에서는 하향링크 IEEE 802.16 시스템에서 저속 실시간 트래픽에 대해 시그널링 오버헤드를 크게 줄임으로써 더 많은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는 블록 단위의 자원 할당 방식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식의 기본 동작 원리는 IEEE 802.16 시스템에서 자원 할당을 위해 사용하는 기본 유닛인 slot 대신에 패킷의 크기를 고려하여 적합한 크기의 자원 블록을 이용하여 자원 할당을 함으로써 MAP 메세지를 줄이는 것이다. 제안하는 블록 단위의 자원 할당 방식은 트래픽 모델에 따라 성능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트래픽 모델을 이용하여 성능을 평가했다. 첫 번째로 패킷의 크기가 고정적인 VoIP 트래픽과 두 번째로 패킷의 크기가 변화하는 게임 트래픽을 고려했다. 또한 제안하는 블록 단위의 자원 할당 방식의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하향링크의 DL-MAP 구조를 제안하고, 한 사용자가 하나의 패킷을 전송하는데 필요로 하는 자원의 양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화 문제를 제시하며 이를 이용하여 자원 할당을 위한 자원 블록의 크기를 결정하게 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주어진 트래픽에 대해 기존의 동적 자원 할당 방식보다 더 우수한 성능을 가지는 것을 보여주었다.

Keywords

IEEE 802.16; 모바일 와이맥스; IEEE 802.16; Mobile WiMAX; Scheduling; 자원 할당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