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 게임과 통신 효과 시뮬레이터 간 연동 시뮬레이션 방법론Interoperation simulation methodology with war game and communication effects simulator

워 게임 시뮬레이터는 국방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아직 단독 워 게임 시뮬레이터에서 모의 되는 통신에는 통신 지연과 같은 실제 세계의 요소가 반영되어 있지 않다. 그러나 네트워크 중심전(NCW)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네트워크 중심전에서는 통신능력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이제 워 게임 시뮬레터에도 정확한 통신효과를 반영할 필요가 있게 되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기존의 워 게임과 더 정확한 통신 효과 모의가 가능한 통신 효과 시뮬레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HLA/RTI를 활용하여 워 게임과 통신 효과 시뮬레이터의 연동 방법론을 제안하고 있다. 워 게임 시뮬레이터는 임무 실행 수준에서 부대의 움직임과 통신 행동들을 주로 다루고 통신효과 시뮬레이터는 워 게임 시뮬레이터에서 생성된 부대 움직임과 통신 행동들을 받아 거리 정보와 무선 특성 정보등을 고려하여 각 통신 행동시에 발생하는 통신 지연를 판단한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워 게임 시뮬레이터의 현실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또한 통신 효과 시뮬레이터는 워 게임 뮬레이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전장환경에서 실제 통신 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할 수 있게 된다.

Keywords

워 게임 시뮬레이터; 통신 효과 시뮬레이터; HLA/RTI; 연동; War game simulator; Communication Effects Simulator; HLA/RTI; Interoperation; Methodology;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