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 세포흡착분자 미세 패턴을 이용한 신경 세포의 신경 돌기 성장 유도Directional control of neuritogenesis and axonal protrusion using surface micropatterns

배양 기판 표면에 인쇄된 다양한 미세패턴은 체외에서 세포의 이동이나 분열 등의 활동을 제어하는데에도 사용되어왔다. 신경 세포는 신경 돌기 생성과 축색 돌기 돌출이라는 고유의 세포 활동이 있는데 이는 신경 회로망의 연결성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신경 세포의 활동을 제어하기 위한 미세패턴을 설계하였다. 신경세포체를 제어하기위하여 10 종류의 미세패턴이 130 $μm^2$의 면적으로 제작되었다. 모든 미세패턴은 미세 접촉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여 poly-L-lysine과 laminin을 혼합한 세포흡착분자를 유리 커버슬립 기판에 인쇄하는 방법으로 제작되었으며 해마 신경 세포가 그 위에 배양되었다. 배양된 신경 세포의 신경 돌기 생성은 미세패턴의 꼭지점에서 주로 생성되었다. 이는 신경 돌기를 구성하는 주요 단백질인 F-actin이 꼭지점에 집중되는 경향이 나타나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잠재적 축색 돌기는 긴 이등변 삼각형과 매우 긴 이등변 삼각형 패턴의 꼭지각 쪽에서 생성되는 경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세패턴의 형태를 이용하여 신경 돌기 생성과 축색 돌기 돌출을 제어하고자 한 첫 번째 시도이며,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미세패턴은 신경 네트워크 분석 도구인 다채널전극칩에 쉽게 응용 가능하기 때문에 추후 체외 신경 네트워크 연구에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미세 패턴; 미세 접촉 프린팅; 신경 돌기 생성; 축색 돌기 돌출; Micropattern; Micro-contact printing; Neuritogenesis; Axonal protrusion; Neuronal network design; 신경 네트워크ㅏ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