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된 시간적 분해법에 기반한 선스펙트럼 주파수의 효과적인 양자화Efficient Quantization Method for Line Spectral Frequencies Based on Restricted Temporal Decomposition

본 논문에서는 선스팩트럼 주파수(LSF) 파라미터를 위한 제한된 시간적 분해법을 제안한다. LSF 파라미터는 인접 차수에 대해 의존적이고, 차수간 순차성이 있으나, 기존의 시간적 분해법은 이러한 성질을 보존하지 못한다. 즉, 추정된 사건벡터가 더 이상 LSF 파라미터로서 해석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사건 함수간에 새로운 제약을 두어, 추정된 사건 벡터가 LSF 파라미터의 성질을 유지하도록 한다. 결과적으로 제안된 방법을 이용하여 구해진 사건 벡터는 LSF 파라미터와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양자화될 수 있고, 실험 결과 평균 752bps의 전송률로 투명한 양자화를 수행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