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머의 특성을 활용한 어뮤징 제품의 디자인 방법Design Methods of Amusing Products Using the Characteristics of Humor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49
  • Download : 0
배경 최근 사용자가 제품을 통해 얻게 되는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능성(Functionality), 사용성(Usability)과 더불어 즐거움과 같은 감성적인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 주목 받고 있다. 그러나 즐거움과 재미는 개념 정의가 어렵고 주관적이며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모호하여 디자인 개발 과정에서 활용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 체계나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는 방법론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재미와 즐거움을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전달되는 긍정적 감정으로 해석하고, 이를 유발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머(humor)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었다. 방법 본 논문에서는 유머가 적용된 어뮤징 제품 사례 수집과 분석을 통하여 어뮤징 제품의 유형과 디자인 기법을 도출하였다. 사례 분석은 어뮤징 제품 카드를 활용한 그룹 인터뷰와 워크숍으로 이루어졌으며 산업디자인 전공 학생과 전문 개그맨 및 작가 등의 유머 전문가들이 참여하였다. 결과 그룹 인터뷰와 워크숍 결과 어뮤징 제품의 유형이 형태의 부조화, 기능의 부조화, 색다른 맥락 생성, 터부가 적용된 제품들로 구성됨을 파악하였다. 대표적 디자인 기법으로는 형태 비례의 파괴, 형태의 반전, 기능의 반전, 의인화, 슬랩스틱, 규범의 파괴 등이 있음을 규명하였다. 결론 제안된 어뮤징 제품의 디자인 기법은 실제 디자인 개발 과정에 적용될 수 있으며 본 연구 결과는 웃음을 통해 긍정적 감성을 전달하는 어뮤징 제품의 새로운 디자인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Issue Date
2013-05
Language
Korea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6, no.2, pp.193 - 213

ISSN
1226-8046
URI
http://hdl.handle.net/10203/174464
Appears in Collection
ID-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