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사용자 경험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Smart Phone Continuance Intention with the Consideration of User Experie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47
  • Download : 0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이제 3,000만을 넘어섰다. 점점 시장이 성숙해 가면서 사용자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현존하는 사용자의 스마트폰 지속사용의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지속사용의도를 강화시키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가 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경험 만족에 영향을 주는 선행요인들(단말기 품질, 제조사 서비스 품질, 기대충족)과 사용자 경험 만족도가 어떻게 고객의 헌신도와 지속사용의도를 결정하는지를, 확장된 기대충족모델을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고, 600명 이상의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응답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검증한다. 또한 서로 다른 스마트폰의 특징별 사용자 경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를 비교한다.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지속사용의도를 높이는 방안을 강구하는 데 유용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Publisher
엘지씨엔에스
Issue Date
2013-04
Language
Korean
Citation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12, no.1, pp.7 - 18

ISSN
1598-6330
URI
http://hdl.handle.net/10203/174418
Appears in Collection
IE-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