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성 | ko |
dc.contributor.author | 박만수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회린 | ko |
dc.date.accessioned | 2013-08-08T05:10:58Z | - |
dc.date.available | 2013-08-08T05:10:58Z | - |
dc.date.created | 2013-06-28 | - |
dc.date.created | 2013-06-28 | - |
dc.date.issued | 2013-04 | - |
dc.identifier.citation |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v.16, no.4, pp.453 - 463 | - |
dc.identifier.issn | 1229-7771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7441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음악의 코러스(chorus) 구간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기법 및 시스템에 대하여 다루었다. 코러스 구간을 자동으로 추출하는 음악 요약 기술은 방대한 음악 데이터베이스에서 특정 음악 검색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샘플 음악을 생성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기존의 알고리즘들은 2차원 유사도 행렬, 확률모델, 신경망모델, 템포 특징 벡터, 클러스터링 기법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개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음악의 오디오 핑거프린트를 추출한 후 곡 내의 오디오 핑거프린트 구간 쌍의 비트에러율을 통해 음악 요약을 추출한다. 다만, 음악 검색 솔루션에서 사용된 오디오 핑거프린트가 데이터베이스에 이미 존재할 경우에는 이를 바로 로딩한 후 비트에러율을 계산하여 음악 요약을 추출할 수 있다. 이런 방법은 이미 만들어진 데이터베이스를 변형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음으로써 음악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다양한 알고리즘과 솔루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음악의 코러스를 추출하는데 있어서 기존 방식보다 매우 뛰어난 성능을 보임을 알 수 있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한국멀티미디어학회 | - |
dc.title | 오디오 핑거프린트의 비트에러율을 이용한 자동 음악 요약 기법 및 시스템 | - |
dc.title.alternative | Automatic Music Summarization Method by using the Bit Error Rate of the Audio Fingerprint and a System thereof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issue | 4 | - |
dc.citation.beginningpage | 453 | - |
dc.citation.endingpage | 463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62155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회린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민성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박만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sic Summarization(음악 요약)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sic Retrieval(음악 검색) | - |
dc.subject.keywordAuthor | Bit Error rate(비트에러율) | - |
dc.subject.keywordAuthor | Audio Fingerprint(오디오 핑거프린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Hash Code(해시코드)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