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디자인에서 오감(五感) 만족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청각적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사운드를 디지털 기기에 적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사운드는 제품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수단이라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사용자가 사운드 피드백의 제작 의도를 동일하게 지각하는지 여부에 대한 실험을 바탕으로 제품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운드 피드백의 적절성을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운드 피드백을 그 기능에 따라 ‘제품 동작 행위’와 ‘제품 상태 알림’의 두 가지로 분류하고, 사운드 피드백의 적절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N=50). 실험 결과, 사용자들은 사운드 정보를 통해 사운드 피드백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알림음의 경우 사운드를 반복하는 횟수와 반복 시간이 사운드가 전달하는 정보의 중요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발견 점들을 바탕으로, 사운드 피드백의 평가를 포함한 사운드를 디자인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