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간 무선 인프라 공유를 위한 계층적 자원 할당 방법

공통의 무선 인프라를 여러 망 사업자가 서로 공유하여 각 사업자의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길 원하는 환경에서 본 연구는 사업자간 공유가 계약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면서 동시에 사업자의 사용자들에게 무선 자원의 시변 특성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자원 할당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사업자간 계약 기반 공유는 무선 인프라를 점유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세우고 이를 평균적으로 만족하게 한다. 이를 통해 사업자 별 할당된 자원을 그 사업자의 사용자에게 할당 해주는 계층적 자원 할당 구조를 가진다. 우리는 사업자간 공유와 자원의 효율성을 고려하는 자원 할당 문제를 수식화하고 GPD (greedy primal-dual)에 기반하여 최적의 해를 찾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제안한 알고리즘의 성능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