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로 구현된 빛을 통한 상황정보 표현에 관한 연구

본 연구에서는 LED를 활용한 빛의 색채적 표현과 동적 표현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해 고찰하고, 빛의 표현 요소에 따른 상황정보 해석의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2회의 실험 연구 결과, 빛의 색채적 표현에는 파장이, 동적 표현에서는 빠르기가 상황정보 해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였으며, 일반적으로 빛으로 표현되지 않았던 새로운 상황에 대해서도 빛을 통해 명확한 정보 전달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발견점들을 토대로 정보 표현 양식으로써 빛이 가지고 있는 잠재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