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내 학습을 위한 LED 조명의 사용자 평가 연구

국내 교육 환경에서도 LED를 주광원으로 대체하고자 함에 따라 조도 및 색온도 가변이 가능한 LED 조명 환경에 대한 사용자 중심의 선행 연구를 진행하였다. 색온도 범위 3500 K ~ 6500 K 및 조도범위500 lx ~ 730 lx의 조명이 구현되는 교육 환경을 구성하고 초등학교 4학년 (N= 30)및 중학교 1학년 (N= 30)을 대상으로 대표적인 교과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 참여자들로 하여금 각 조명 환경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사용자 평가에 있어 설문을 토대로 한 회고적 수준 및 학습 역량을 토대로 한 행동적 수준을 동시에 평가하여 평가 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를 토대로 시각작업 유형 및 교육 내용별 대표적 상황에 대하여 최적화된 조명 환경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실증 연구의 토대이자 교육 현장의 조명 설비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