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어러블 증강현실 환경에서 In-situ 증강현실 저작을 위한 ARWand 기반 상호작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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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러블 증강현실 환경은 동적으로 움직이는 HMD와 ARWand로 인한 시스템 오차와 사용자 오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3차원 공간 상에 다양한 위치에 존재하는 3D 객체를 효과적으로 선택하고 6 DOF 조작하는 것이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본 논문은 HMD, ARWand, 3D 객체간의 기하정보를 기반으로 3D 객체의 선택 확률을 모델링하고, 통합적으로 해석하여 최고의 선택 확률 값을 가지는 3D 객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근/원거리에 위치한 3D 객체를 효율적으로 조작하기 위해서 ARWand의 조작-디스플레이 맵핑 (Control to Display Gain) 함수를 제안한다. 이는 3D 객체의 자연스러운 6 DOF 직접-간접 조작을 가능하게 한다.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Issue Date
2012-06
Language
KOR
Citation

KCC 2012

URI
http://hdl.handle.net/10203/171207
Appears in Collection
GCT-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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