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디지털 케이블 방송 규격(DVB-C2)의 수신기 구현

Implementation of Receiver for the Digital Video Broadcasting Cable version 2 (DVB-C2)

차세대 케이블 방송 규격 DVB-C2(Digital Video Broadcasting - Cable version 2)는 전송효율 증가를 위하여 기존의 단일 반송파 방식대신 직교 다중 반송파방식인 OFDM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을 사용하며, 최대 4096QAM 까지의 변조방식을 지원한다. 이와 같은 특징으로 인하여 전체 시스템 성능이 수신기의 시간 및 주파수 동기, 위상 추적, 채널 추정 등에 매우 큰 영향을 받는다. 기존 OFDM 수신 알고리즘 중 DVB-C2 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적용 또는 수정 적용하여 프레임동기, 시간 및 주파수동기, 위상추적, 채널추정을 수행하는 수신기를 구현하고 모의 실험을 통하여 구현한 수신기의 성능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