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CM 음성 부호화기의 부정합 현상에 관한 연구

본 논문에서는 임의의 입력신호와 DPCM음성 부호화기의 양자기 및 예측기 사이에서 발생하는 부정합 문제를 probability density function(pdf) 모양의 부정합, 분산의 부정합 및 상관의 부정합 등으로 대별하여 그 현상을 규명하였다. 32kbps 이상의 높은 전송률에서는 시스템 입력과 양자기간의 pdf 모양의 정합에 의해 성능이 개선되었으나, 낮은 전송률에서는 pdf 정합효과가 별로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gamma양자기가 다른 양자기보다 pdf 모양과 분산의 변화에 대해서 비교적 덜 민감함을 알았다. 분산의 경우에는 전송속도가 높을수록 입력의 분산이 클 때가 작을 때 보다 과부하 잡음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부호화기의 성능이 떨어졌다. 결국DPCM부호화기에서는 양자기가 입력의 pdf 모양과 분산에 잘 따라가도록 하는 것이 예측기가 입력의 상관에 따라가도록 하는 것보다 종래의 신호대잡음비(SNR) 척도로 볼 때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