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채널에서 터보 부호를 이용한 전송 방법A New Transmission Scheme using Turbo Codes in Relay Channels

분산 터보 부호 (distributed turbo codes) 는 소스 (source) 와 릴레이 (relay) 에서 각각 터보 부호의 구성 부호를 이용하여 다이버시티 및 부호 이득을 얻기 위해 제안되었다. 릴레이는 소스로부터 수신된 부호어를 복호 및 인터리빙한 후, 재부호화하여 목적 (destination) 노드로 전송한다. 그러나, 이 재부호화 과정에서 오류가 있는 복호 비트 때문에 오류 전파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소스, 릴레이, 목적 노드에서 터보 부호를 사용한다. 소스는 천공된 터보 부호어를 릴레이와 목적 노드로 동시에 전송한다. 릴레이는 소스로부터 받은 부호어에서 터보 복호기를 이용하여 데이터 비트가 아닌 터보 부호어를 복호한다. 그런 후, 릴레이는 소스에서 목적 노드로 전송하지 않은 또 다른 패리티를 목적 노드로 전송한다. 목적 노드는 소스와 릴레이로 받은 두 부호어를 결합하여 터보 복호한다. 모의 실험을 통해 제안 기법이 더 좋은 성능을 가짐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