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모드 시 효율 향상을 통한 대기 전력 저감 기법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전자기기의 동작 상태는 크게 제품의 주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는 활성모드(Active Mode)와 전원에 연결 되어 있으면서 제품의 외부나 내부에서의 동작 신호를 기다리는 대기모드(Standby Mode)로 구분된다. 이 중 대기모드에서의 전력 소비는 오랫동안 에너지 낭비의 요인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최근 환경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CO2 배출 규제와 같은 규제의 강화로 인해 대기 모드에서의 전력소비 저감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히 고밀도 어댑터에서 대기 전력 저감을 위한 접근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하여 제안된 방법을 검증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