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전압 스트레스를 가지는 새로운 무손실 스너버 역률 보상 회로New Lossless Snubber Power Factor Correction Circuit with Low Voltage Stress

CCM 으로 동작하는 역률 보상 회로는 다이오드의 역회복 전류에 의해 높은 스위칭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무손실 스너버 회로 역률 보상 회로가 제안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무손실 역률 보상회로는 턴 오프 스너버에 따라 크게 커패시터 형태와 트랜스포머 형태로 나누어진다. 이 중 커패시터 형태의 역률 보상 회로의 경우 간단한 구조를 가지나 나쁜 스너버 인덕터 리셋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트랜스포머 형태의 무손실 스너버를 채택한 역률 보상회로가 제안되어왔다. 트랜스포머 형태의 무손실 스너버의 경우 빠른 스너버 인덕터의 리셋 특성을 가지나 추가 다이오드가 높은 전압 스트레스를 가지는 문제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낮은 전압 스트레스를 가지는 새로운 형태의 트랜스포머 형태의 무손실 스너버를 제안하고자 한다. 700W 의 프로토타입의 실험 결과는 제안된 무손실 스너버가 전부하 및 전입력 전압 범위에서 높은 효율을 가짐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