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집중형 무선 LAN 구조를 지원하는 예약 CDMA 접속 기법A Reservation CDMA Access Method for Central/Distributed Wireless LAN

최근의 기술적 발전으로 인하여 무선 랜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사용자들의 장비가 고기능화됨으로서 분산처리방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TDMA 나 CSMA/CA, CDMA 방안들은 효율적인 채널 사용에 문제가 있고, 제어국이 필요하거나, 코드 재사용에 문제가 있다. 이 에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DR_CDMA(Distibuted Reservation CDMA) 기법에 근거하여 네트워크내 노드들의 분산 접근과 CDMA 코드의 재사용, 아울러 연동 서비스를 지원하는 HR_CDMA 방안을 제안 한다. 제안한 방안은 채널상의 오버헤드를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채널을 사용하며, 가변길이 프레임을 한번에 전송할 수 있다. 또한, 기존 프로토콜들과의 연계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며, 우선순위에 기반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관리면에서도, 기존의 랜 프레임을 수용하는 가변길이 성질때문에 새로운 노드의 삽입과 확장이 용이하다.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제안한 방안이 기존의 예약 TDMA 비트 맵 프로토콜보다 분산환경 및 유무선 랜 연동시에 처리율과 지연특성면에서 양호하였다. 아울러, 기존의 중앙형 우선 랜구조가 가지는 대역폭 사용방법에서의 불합리성을 제거하여 상당한 성능 향상을 보여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