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경매를 위한 퍼지 기반 신뢰 측정 시스템의 통합Integration of Fuzzy-based Trust Measuring System for Online Auction

인터넷을 이용한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개인 정보 누출, 사기 피해 등 이와 관련한 문제점들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연구와 연구 결과의 활용이 활발한 가운데 특정 거래에 참여하는 거래 당사자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도 거래 위험도를 줄이는 방안의 하나로 연구되고 있다. 특히,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동시에 수 많은 거래에 참여하게 되는 온라인 경매의 경우 거래에 참여하는 거래 상대방에 대한 신뢰도를 측정하고 이를 제공함으로써 경매와 관련한 사기 거래의 위험성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경매 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퍼지 기반의 신뢰 측정 시스템의 기본 구조를 설계하고 그 작동 원리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인맥형 커뮤니티 시스템으로부터 새로운 신뢰 측정 변수들을 도입하게 되며 이러한 신뢰 변수를 이용한 신뢰도 측정 과정을 자세히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