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경로 환경에서의 OFDM 시스템을 위한 향상된 채널 및 동기 추정 방법Joint Channel Estimation and Synchronization for OFDM System in Multipath Fading

본 논문에서는 채널 추정 및 DFT의 시점을 결정하는 시간 동기의 결과를 상호 참조하여 채널 추정 및 시간 동기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시간 동기 방법의 경우, 기존의 상호상관 (Cross-correlation) 방법을 기반으로 하면서 제안한 DFT기반의 채널 추정 방법에서 잔존 시간 동기 옵셋을 계산하여 상호 상관법의 결과를 보정 하여 좀 더 정확한 시간 동기를 구할 수 있다. 제안한 DFT기반 채널 추정 방법은 유효 채널 구간을 추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성능을 개선하였으며 제안된 시간 동기 방법에서 추정된 정확한 DFT시점을 이용하여 잔존 옵셋이 없는 좀 더 정확한 채널 추정을 할 수 있다. 유효 채널 구간은 특정 문턱 값을 이용해 결정 할 수 있는데, 이 문턱 값은 채널의 MSE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채널의 전력과 잡음 전력의 관계에서 구할 수 있다. 제안한 채널 추정 방법은 채널의 통계적 특성에 대하여 강인한 특성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