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관련분야의 촉진연구 고찰

1990년부터 1999년까지 소비자학 관련 주요 학술지에 게재된 촉진연구논문 76편을 연구설계, 연구대상, 배경이론, 변수내용, 변수관계설정에 따라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긍정적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1) 이론적용과 연구방법에 있어서 과학적 엄격성을 갖춘 실증적 연구가 많이 축적되었다: (2)촉진이 목표인 설득과 그에 대한 설명변수간의 이원적(bivariate) 분석노력이 활발히 전개되어왔다: (3) 광고 크리에이티브(creative)의 전술적 집행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국가 다양하게 수행되어 왔다. 그러나 연구문제의 발견과 연구방향의 제시를 위한 정성적 연구노력과, 매개변수를 통해 촉진자극과 설득간의 중간과정을 분석하는 연구노력이 더 필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덧붙여, 촉진자극의 저관여적, 정서적 효과에 대한 관심도 한층 높아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