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은 바다의 3 차원 환경 모델링과 수중 센서 네트워크 라우팅 기법 연구3-dimensional deep-ocean sensor networks routing protocol by modeling deep-ocean environments

본 논문은 수중 센서 네트워크에서 수중 음파 통신으로 인한 긴 지연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적합한 수중 라우팅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특히 깊은 바다와 같이 깊이에 따라 다양한 환경 요소들의 값이 변하는 지역에서, 환경 변수들이 수중 환경 통신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환경 모델링을 통하여 확인하였고 이러한 정보를 네트워크 기술에 접목시키는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기존의 3 차원 라우팅 알고리즘의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분석을 통하여 수중환경에서 새롭게 제안된 라우팅 알고리즘의 성능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