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취약도 분석을 위한 확률밀도함수 보간 기법

PDF Interpolation Technique for Seismic Fragility analysis

원자력발전소에 대한 지진안전성 분석을 위하여 개발된 지진취약도 곡선은 최근에는 교량 등의 토목구조물에도 적용되어 내진성능을 합리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지진취약도 곡선을 분석하는 데에는 주로 지진의 최대지반가속도, 최대지반속도 등의 기준이 사용되었으나, 지진의 반복주기에 대하여 지진취약도를 분석한 예는 없다. 이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지진취약도를 지진의 반복주기에 대하여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확률밀도함수 보간기법을 제안하였으며, 이 제안방법에 의하여 기존 문헌에 제시된 예제구조물을 대상으로 지진취약도를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하였다.

Author지진취약도; Author비선형지진해석; Author반복주기; Author확률밀도함수 보간; Authorseismic fragility; Authornonlinear seismic analysis; Authorreturn period; AuthorPDF interpo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