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큰 콘크리트 부재의 균열 깊이 측정을 위한 표면파 투과기법의 적용 및 개선Application and Improvement of Surface Wave Transmission Technique for Measuring the Crack Depth in Reinforced Concrete Members

기존 사회기반 시설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서는, 콘크리트 부재에 존재하는 균열에 대해 정량적인 평가가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균열의 깊이를 측정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 중 표면파 투과기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콘크리트 부재 내부에 위치하는 철근이 표면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표면파 투과기법을 통한 균열깊이 추정 시 철근에 의해 발생하는 오차가 크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콘크리트 부재의 형상에 따라 발생하는 여러 반사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치적의 윈도우 크기를 제안하여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s 철근 콘크리트; 균열 깊이; 표면파 투과기법; 비파괴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