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플러효과가 있는 페이딩 환경에서 낮은 복잡도를 갖는 OFDM 채널 추정 방법Low Complexity OFDM Channel Estimation Algorithm on Fading Channels

LS(Least Square)을 이용한 채널 추정방법은 낮은 복잡도를 가지지만 성능이 좋지 않고 LMMSE(Linear Minimum Mean Square Error)를 이용한 채널 추정방법은 성능은 좋지만 매우 높은 복잡도와 채널의 통계적 특성을 알 고 있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제안한 채널 추정 방법은 채널의 주파수 응답이 구분적으로 선형화 할 수 있을 경우, 일정한 길이의 연속된LS 채널 추정 값에 대해 시간 영역으로 이동 평균을 취하는 방법이다. 이동 환경에서도 LS와 비슷한 복잡도를 가지면서 LS와 LMMSE방법의 중간 성능을 가진다. 또한 제안한 채널 추정 방법은 LS와 같이 채널의 통계적 특성에 무관하게 일정한 성능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