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형 3차원 동탄성 무한요소Radial 3-D Elastodynamic Infinite Elements

본 연구에서는 적층지반상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 해석을 위한 새로운 3차원 무한요소를 제안하였다. 이 무한요소는 Cartesian 좌표계에서 정식화되었으며, 수평, 수직 그리고 모서리 무한요소로서 구성된다. 무한요소의 정식화를 위하여 유도한 변위형상함수는 무한 원역으로 방사되는 다중파동성분을 묘사하는 복소지수함수와 유한요소와 결합되는 단면의 거동을 나타내는 다항함수로 이루어졌다.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무한요소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하여 주파수영역에서 여러 가지 예제해석을 수행하였다. 균질 및 적층지반상 정형 및 임의 형상의 강체기초와 묻힌 케이슨 기초의 무차원 동적 거동을 구하였으며, 다른 연구자들의 결과와 비교 검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