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구조물과 설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층응답스펙트럼의 추계론적 작성법Floor Response Spectra with Structure-Equipment Interaction Effects by a Random Vibration Approach

주구조물내에 설치될 부구조물의 내지설계를 위한, 층 응답 스펙트럼을 두 구조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적성하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안하였다. 지반 응답스펙트럼으로부터 층 응답스펙트럼을 추계론적 기법을 토앟여 유도하여다. 이 과정에서 지반운동에 대한 부구조물 거동의 전달함수를 주구조물과 부구조물, 각각의 자유진동 특성으로부터 구함으로써 복하된 구조물의 자유진동해석을 피할 수 있었다. 본 방법은 주구조물-부주고물의 복합된 구조계의 비 비례감쇠 특성을 고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