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회전 로터가 부착된 날개에 관한 실험연구 : 관성모멘트 효과와 공력특성An Experimental Study of an Autorotating Rotor-Wing Combination : Moment of Inertia Effects and Aerodynamic Characteristics

서로 다른 관성모멘트를 가지는 로터의 자동회전 풍동실험이 수행되었다. 나무로 만들어 진 시소 타입의 저관성 로터와 깃 끝이 납으로 이루어 진 고관성 로터를 동일 조건에서 자동 회전시켜 진행비와 양력, 항력을 비교하였고 날개 시위의 1/4 위치에 두 종류의 로터를 부착하여 자동 회전시킬 때 날개와 로터의 흐름이 간섭하는 현상을 진행비와 양력, 항력을 비교하여 간접적으로 조사하였다. 자동회전 특성에 있어서 저관성 로터와 고관성 로터는 큰 차이를 보여주었고 날개에 자동회전 로터를 부착할 경우 날개의 실속각 이상의 받음각에서도 큰 양력이 발생하였으며 rpm을 억제하는 면에 있어서 고관성 로터가 저관성 로터보다 날개의 흐름에 더 큰 영향을 받았다. 스모그 가시화에 의해 날개 윗면의 흐름이 로터의 회전수에 따라 주기적으로 뒤틀림이 관측되었으며 날개 뒤와 로터의 회전면 후방에서 매우 강하게 진동하는 내리 흐름이 발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