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시험용 Hualien 대형구조물의 강제진동시험에 대한 상관해석

Correlation Analysis for Forced Vibration Test on the Hualien Large-Scale Seismic Test Structure

본 연구에서는 국제공동연구사업으로 대만의 Hualien지역에서 수행된 지진시험용 대형구조모형에 대한 강제진동시험 결과의 예측해석과 시험 후 상관해석을 수행하였다. 강제진동시험 결과를 수치적으로 예측하기 위하여 본 연구진에 의하여 개발된 전산프로그램 KIESSI를 사용하였으며, 예측 후 상관해석에서는 지반의 전단탄성계수와 구조물의 탄성계수를 수정하여 시험결과와 상관된 해석모형을 작성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시공단계별 정적해석과 구조물과 지반의 주요강성계수들에 대하여 민감도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이용하여 실제에 가까운 해석모양을 결정하도록 하였다. 수정된 지반-구조물 시스템의 해석모형을 사용한 해석결과와 매우 잘 일치하였으며, 초기의 지반조사결과와 실내 토질 및 콘크리트실험을 통하여 작성된 해석모형은 구조물과 지반의 강성을 과대 평가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