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하중에 대한 Guyed Tower의 동적해석Dynamic Analysis of Guyed Tower Subjected to Wave Forces

본 논문에서는 최근에 개발된 심해용 구조물인 guyed tower 의 동력학적 해석방법과 이의 주요 설계인자인 guying system의 강성 및 구조물기초부에서의 회전강성이 구조물의 거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해석기법으로는 guying system의 초기강성을 사용하여 구한 자유진동 모우드의 중첩법을 주로 고찰하였으며, 그 결과를 몇가지의 다른 방법에 의한 결과와 비교검토하였다. 예제 해석은 세계최초의 guyed tower인 Lena tower를 표준구조물로 택하여 수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