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구조물의 진전하는 피로파괴에 대한 신뢰도 해석

Progressive Fatigue Reliability Analysis of Offshore Structures

본 연구의 목적은 피로파괴에 대한 해양 구조물의 체계신뢰도해석에 관한 연구이다. 제2차 모멘트 신뢰도 방법에 기초하여 제안한 새로운 두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하나는 개선된 제1계신뢰도방법(IFORM)이고 다른 하나는 수정된 Probabilistic Network Evaluation Technique(MPNET)이다. 이상화된 병렬부재모형을 사용하여 부재당 다수의 연결절점으로 구성된 여러부재들을 가진 경우에 대하여 진전하는 피로파괴에 대한 신뢰도해석들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결과로부터 본 논문에서 사용한 방법들이 재래적인 방법인, 제1계 신뢰도방법(FORM)과 PNET 방법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체계의 파괴모우드 수가 증가됨에 따라 더욱 분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