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T2000 시스템 지원을 위한 cdmaOne의 3세대 CDMA MAC 설계 및 성능 평가Desig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cdmaOne's Third Generation CDMA MAC for IMT2000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IS-95B에서 IMT2000으로의 자연스러운 진화를 지원하면서, IMT2000을 효과적으토 지원하기 위하여 CDMA 기반한 패켓 데이타 서비스용 MAC 프로토콜을 설계하고 성능을 평가한다. 제안한 방안은 기본적으로 비연결형 패켓 전송 방식을 지원하여 채널의 재사용율을 높히고, 트래픽의 전송시에만 채널을 사용하는 DTX (Dis-continuous Transmission Mode)에 기반하므로 채널 자원의 효율을 극대화 한다. 아울러, 트래픽의 전송시 5ms에 기반한 전용 제어 채널 관리 기능을 제공하므로서 빠른 채널 제어를 지원한다. 또한, Sleep-mode에 기반한 물리 채널 제어 기능을 제공하여 단말의 전력 감소를 최소화한다. 아울러, 상태 천이에 따라서 패켓의 송수신이 없는 경우에는 네트워크내의 데이타 베이스 정보 관리 부하를 극소화 하는 방안을 제공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안은 현재 cdmaOne의 표준으로서 TR 45.5의 승인을 받아 ITU-R의 IMT2000 RTT(Radio Transmission Technology)로서 제출되어 있는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