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 회전에 의한 협력 다이버시티 시스템Enhanced Cooperative Diversity System by Constellation Rotation

본 논문에서는 source, relay, destination 이 각각 단일 안테나를 사용한 경우의 협력 다이버시티 시스템을 소개하고 그 성능을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간 분할 다중 접근 (time-division multiple access, TDMA) 기반의 협력 프로토콜을 고려한다. 이 프로토콜은 source 가 두 시간 슬롯 동안 두 심볼의 데이터를 전송하여 최대 데이터 전송률을 갖지만 최대 다이버시티 이득은 얻지 못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좌표 회전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maximum-likelihood (ML) 수신기의 경우 pairwise error probability (PEP) 를 유도함으로써 고려하는 프로토콜과 제안 시스템의 다이버시티 이득을 분석한다. 좌표 회전을 적용한 시스템이 최대 다이버시티를 얻을 수 있음을 증명하고, 모의 실험을 통해 제안 시스템의 우수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