곱셈기가 필요없는 2의 누승 계수를 사용한 프로그램 가능한 FIR필터의 구현Implementation of Programmable Multiplierless FIR Filters with Powers-of-Two Coefficients

본 논문에서는 계수가 2의 누승으로 표현되는 프로그램 가능한 FIR 필터 (2PFIR 필터)를 구현할때 유용한 성질을 구했다. 특히 2PFIR 필터의 계수가 갖는 2의 누승 값이 M ternary의 canonical signed digit (CSD) 코드로 표현되면 ternary 값을 M개보다 적은 {0, 1, 2, ...,M-1}의 부분집합에서 선택해도 같은 결과가 얻어진다는 사실을 보였다. 따라서 프로그램 가능한 2PFIR 필터의 쉬프터 길이가 M보다 작아지므로 훨씬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몇 가지 실험 결과를 통해 2PFIR 필터의 쉬프터 길이를 추가적으로 감축할 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