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성분계 증류의 단효율 예측에 관한 연구Prediction of Plate Efficiency on Multicomponent Distillation

증류가 다성분계 혼합물 분리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연구는 2성분계 혼합물에 대해 이루어져왔으며, 다성분계의 단효율은 2성분계와 마찬가지로각 성분에 대해 같다고 가정되어 왔다. 하지만, 이같은 가정은 많은 연구에 의해 일반적으로적용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다성분계 증류시 단효율을 정확히 예측하기 위한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Maxwell-Stefan식을 이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포화 탄화수소의 3성분계 혼합물인 n-hexane/ n-heptane/ n-octane에 대해 단효율이 같다는 가정하의 농도분포, Maxwell-Stefan식의 일반해에 의한 농도분포, 선형화 이론(linearized theory)에 기초를 둔 Maxwell-Stefan식의 해에 의한 농도 분포를 실험에서 얻은농도분포와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