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역전과 기업조직의 변화 Knowledge Reversal Problem and the Change in Corporate Organization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은 오늘날 하나의 보편화된 경영전략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식이 기업의 경쟁력의 유지에 필수적인 자원으로 대두되고 있는 이유는 정보통신사회의 급속한 진전, 경제세계화의 가속화 및 경쟁우위요소의 첨예화, 급격한 기술혁신 및 제품 수명주기 단축 등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점증하고 있는 환경적 불확실성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지식경영을 대두시킨 이러한 경영환경의 변화가 조직구성원의 지식분포(Knowledge Distribution)의 차이를 초래하고 나아가 조직내에서 의사결정권과 지식의 분포가 엇갈리는 소위 "지식역전(Knowledge Reversal)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음을 제시함으로써, 이와 관련한 앞으로의 연구에 하나의 화두를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는 지식자산의 규모를 확대하고 지식시장(Knowledge Marker)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중점을 두어 온 지금까지의 지식경영 연구에 있어 조직내부의 지식분포, 특히 의사결정의 질적 차별화를 초래하는 암묵적인 지식의 분포도 지식 경영의 성패를 좌우하는 한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함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식역전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영자가 지식전이의 촉진, 의사결정 과정의 정형화, 조직구조의 분권적 네트워크화를 이룰 수 있어야 하며, 나아가 경영자로서의 역할이 과거와 같은 의사결정권자나 통제자로서 보다 지식자원의 관리자, 네트워크의 관리자로 그 역할의 중심이 변화되어야 함을 제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