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HDSL과 ADSL 부호화기술

본 논문에서는 현재 연구 개발되고 있는 HDSL/ADSL 시스템의 동작환경과 채널(선로감쇄(propagation loss), NEXT, 충격잡음 등)에 관하여 언급한 후, 전체 시스템의 구조 및 동작 원리를 기술하였다. 연구 개발된 HDSL/ADSL 전체시스템은 64-CAP 전송방식을 기반으로 Tomlinson precoder, Trellis 코드, modulo Viterbi 복호기, Convolutional-interleaved R-S 부호기/복호기, Hybrid-DFE, 반향 제거기, 타이밍 복원회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HDSL/ADSL 전송시스템의 모든 기능들은 디지털로 구현되었으며, 칩 구현을 위하여 각 기능들의 VLSI 시스템 파라메터들을 추출하고 성능시험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