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기지 관리체계에서 성세입자 잠금기법을 위한 선택적 재수행 회복기법 : ARIES / SRSelective Redo Recovery Scheme for Fine - Granularity Locking in Database Management Systems : ARIES / SR

자료기지 관리체계에서 각종 고장이 발생했을 때 정보를 원상 복구하는 회복관리는 자료를 정확하고 일관적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회복관리는 가능한한 완벽하면서 최소한의 부담을 가지며 수행될 것을 요구한다.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회복기법중 효율적인 저장관리와 버퍼관리를 제공함과 동시에 알고리즘이 간단하면서도 범용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ARIES 기법을 바탕으로 한다. 원래의 ARIES 기법은 알고리즘의 단순성을 유지하기 위해 모든 거래의 갱신에 대해 재수행 후 철회연산을 수행한다. 그러나 고장시점에서 완료되지 못한 거래에 대한 재수행후의 철회연산은 회복수행시 불필요한 연산으로 회복수행의 부담을 가중시키는 문제점을 가진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회복기법을 본 논문에서 제안 하였다. 제안된 회복기법인 ARIES/SR의 회복연산은 세단계로 실행되는데 먼저 (1)분석수행후 (2)선택적 재수행연산의 시행과 (3) 후속적 조건적 철회연산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