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억 장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회복 기법의 설계A RECOVERY SCHEME FOR MAIN MEMORY DATABASE SYSTEMS

주기억 장치 소자의 가격이 하락 추세에 있고, 집적도가 향상됨에 따라 데이타베이스 전체를 주기억 장치에 상주시켜 데이타베이스에 대한 연산을 수행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라는 개념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을 주기억 장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이라고 한다. 주기억 장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는 디스크의 입/출력이 초기에 데이타베이스를 적재할 때와 회복을 목적으로 디스크에 기록할 때를 제외하고는 발생하지 않아 기존의 디스크 데이타베이스에서 가장 문제가 되었던 디스크 입/출력에서 발생되는 병목 현상을 줄이고, 주기억 장치 데이타베이스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트랜잭션 처리를 빠르게 수행할 수가 있어야 한다. 또한, 주기억 장치의 비영속성에도 불구하고 고장이 발생할 경우 데이타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빠른 회복 기법을 제공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고장이 발생한 이후에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일관성있는 상태로 복구하기 위한 주기억 장치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의 회복 기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