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할 고장시 사용되는 트랜잭션 철회전략의 성능PERFORMANCE OF TRANSACTION BACKOUT STRATEGIES FOR NETWORK PARTITIONS

분산 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 분할 고장이 발생했을 때 트랜잭션을 수행시키는 두가지 방법(비관적인 방법과 낙관적인 방법) 중 낙관적인 방법을 사용할 경우 네트워크에 합병될 때 데이타베이스의 일관성을 유지시켜 주기 위해 불가피하게 충돌이 발생한 일부 트랜잭션을 철회시켜야 한다. 그런데 기존의 Davidson의 알고리즘은 단계 1에서 2-사이클만 제거시키고 단계 2에서 남은 긴 사이클을 제거시킨다. 이때 단계 1에서 2-사이클만 고려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철회되는 트랜잭션이 존재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단계 1에서 2-사이클과 특별한 형태의 긴 사이클인 물결 사이클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기존의 Davidson의 알고리즘과 철회되는 트랜잭션의 수 및 수행시간을 척도로 성능 평가를 하였다. 결과는 read/write 비율이 낮은 부분인 높은 충돌의 경우에 두 알고리즘은 거의 차이가 없으나 read/write 비율이 높은 부분인 낮은 충돌의 경우 제안된 알고리즘은 철회되는 트랜잭션의 수가 줄어들고 수행시간도 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