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보안 자료기지 관리체계에서 동시성 제어 기법의 성능Performance of Concurrency Control Schemes in Multilevel - Secure Database Management Systems

다단계 보안 자료기지 관리체계 (multilevel-secure database management systems: MLS/DBMSs)에서 서로 다른 비밀등급을 가진 거래들의 동시적 수행을 허락하는 경우에는 거래들 사이에 공유 데이타 객체를 접근하기 위하여 경쟁이 발생할 수 있다. 만일 하위 등급의 거래가 상위 등급의 거래에 수행으로 인하여 간섭을 받게 되면은 비밀경로(covert channel)가 형성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여러 논문에서 보안 스케쥴러 알고리즘이 제안되었다. 이들이 제안한 알고리즘을 범주화하면 다중판을 이용하는 것과 기존에 동시성 제어 기법들을 변형하는 것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이들은 다중판 스케쥴러를 이용하면 데이타 접근을 위한 경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성능에 유리하고 기존에 동시성 제어 알고이즘을 변형하여 이용하면 스케쥴러가 단순하기 때문에 성능에 유리하다. 그래서 보안 스케쥴러 설계시 어떤 범주의 알고리즘을 선택해야 하는지 결정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런 범주의 대표적인 다중판 순서표 순서화(multiversion orderstamp ordering:MVO²)기법과 낙관적 오렌지 잠금(optimistic orange locking:OOL)기법의 성능을 비교 평가하였다. 이들 기법의 성능상 바람직하지 못한 특성은 다중판 유지와 재수행 비용으로 요약된다. 이들의 성능평가 결과 MVO²기법은 다단계 비밀등급을 가지고 있고 거래들 사이에 경쟁율이 심한 보안체계에 유리하다. 그리고 OOL기법은 적은 단계의 비밀등급을 가지고 있고 거래들 사이에 경쟁율이 적은 보안체계에 유리하다.